Jiwift

앱 더보기(설정) 메뉴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with 복붙태그 본문

내 작품/복붙태그

앱 더보기(설정) 메뉴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with 복붙태그

지위프트 2024. 3. 11. 22:42
반응형

 앱을 만들면서 설정 메뉴를 어떻게 구성하고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 생각을 공유

 

앱 더 보기(설정) 메뉴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with 복붙태그

 

# '복붙태그' 앱은 출시 목적도 있으나 제가 배운 것들을 배포하여 테스트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시기에는 기능을 개발 추가하는 데 있어 계속 돌아 돌아간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앱을 만들다 보면 메뉴는 어떻게 구성하고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디자인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구성을 갖춘 앱처럼 보이기 위해서 '더 보기' 메뉴를 추가해서 허전함과 구색을 갖추었습니다.

 

1.0.0

 초기에 메뉴입니다. 하단 탭바는 어느 정도 구성을 갖춘 것 같으나, 설정에서는 어떤 것들을 다루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질 않아서 그냥 일단 추가를 해두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하단 탭바를 위해서 하나의 페이지를 포기한 수준입니다. 

 

1.0.2

 너무 허전하다 보니 뭔가를 추가하려고 생각을 했으나, 기능이 많은 앱도 아니고.. 뭘 추가해야 할지.. 차라리 이걸 없애야 하나 싶었으나, 만약 나중에 기능이 더 추가되었을 때를 생각했을 때를 대비해서는 내버려 두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앱의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버전 정보를 표시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개발자 블로그' 메뉴는 진짜 부끄러운 메뉴네요.. 

 

1.0.6

 그리고 앱을 업데이트하면서 더 보기를 한번 강화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 관리 메뉴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데이터 초기화는 이미 있었기 때문에 백업과 복원을 추가하여 메뉴 구성을 늘림과 동시에 사용자들에게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업데이트를 강제하지는 않지만 유도하는 버튼쯤은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페이지는 설정뿐만 아니라 정보도 제공하고 건의사항, 개발자 블로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설정'을 '더 보기'로 변경하였습니다.

 

1.0.8

 그리고 앱 사용자층을 늘리고 싶어서 '언어 변경'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원래는 한국인들만 상대로 하려고 했으나 검색 유입은 다양한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기본적으로 한글, 영어를 지원하면서 언어 변경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광고 수익률을 위해서는 사실 국가와 타겟팅이 정해지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1.1.2

 아직 출시는 하지 않았지만, 곧 출시할 버전의 메뉴입니다. '해시태그'와 '포스트'의 정렬을 설정하기 위해서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백업 기록'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최근 백업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메뉴가 추가되면서 기존에 단일 그룹으로 이루어진 메뉴들을 재분류하여 분배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니 좀 기능이 있어 보이는 앱처럼 보이네요. ㅎㅎ

 

 

마무리

 지금까지 '복붙태그'의 더 보기 메뉴의 변화를 소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하단 탭바의 구성을 위해서 억지로 추가하였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구색을 갖춘 메뉴가 되었습니다. 

 

 기획, 디자인을 배우신 분들이 보기에는 완벽해 보이지는 않아도 제 입장에서는 아직까지는 뿌듯한 결과물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이유는 개발하는 과정에서 생각했던 것과 이유를 까먹지 않기 위해서 글로 남기고 공유를 하기 위함입니다. 개발과 서비스는 답이 정해진 게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제가 봐도 지금 것들이 부족해 보이고 이상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지금은 자기만족)

 

 하나의 메뉴를 추가해도 이렇게 많은 생각과 고민.. 그리고 디자인까지.. 어떻게 보면 메인 기능들은 이미 생각해 둔 게 있기 때문에 진행을 바로 했으나, 구색을 맞추기 위한 부분은 바로바로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이 어렵기도 했습니다. 

 

 앱(서비스)을 만들어 나가기 전에 고민을 너무 하는 것보다는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서 필요한 것을 찾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기능을 제공하고 편의를 줄 수 있을까 생각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메인 기능은 생각을 해두어야겠지만요. 

 

 너무 큰 고민을 하면서 진도를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있다면 일단 사용할 수 있게만 정리를 해두고 다른 기능을 먼저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같습니다.

 

 

데이터 관리 기능 글

iOS 앱 데이터 서버 없이 백업과 복원을 무료로 하는 법 (tistory.com)

 

iOS 앱 데이터 서버 없이 백업과 복원을 무료로 하는 법

iOS 환경의 앱을 Swift로 구현하면서 앱 데이터 백업과 복원을 무료로 하는 방법과 생각을 공유합니다. 개인이 앱을 만들다 보면 서버 없이 구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DB는 다양한 라이

jiwift.tistory.com

iOS 무료로 백업하는 기능 개발 후기 (tistory.com)

 

iOS 무료로 백업하는 기능 개발 후기

iOS 앱 데이터 서버 없이 백업과 복원을 무료로 하는 법 (tistory.com) iOS 앱 데이터 서버 없이 백업과 복원을 무료로 하는 법iOS 환경의 앱을 Swift로 구현하면서 앱 데이터 백업과 복원을 무료로 하는

jiwift.tistory.com

다국어 지원 글

뉴비 iOS 개발자 앱 다국어(현지화) 준비하기 (tistory.com)

 

뉴비 iOS 개발자 앱 다국어(현지화) 준비하기

이번에는 앱의 다국어 지원을 추가해보려고 합니다. 앱이 기능이 더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지금 타이밍에 하는 게 맞는 것 같아서 추가를 해둬야겠습니다. 영어와 한글 두개를 먼저 지원하는 방

jiwift.tistory.com

뉴비 iOS 개발자 앱 다국어(현지화) 완료 String Catalog (tistory.com)

 

뉴비 iOS 개발자 앱 다국어(현지화) 완료 String Catalog

String Catalog를 사용해서 앱 다국어 지원 완료 String Catalog를 사용해서 앱 다국어를 추가한 모습입니다. 퇴근하고 개발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부족하여 화면과 문구를 특정 문자로 정의하는 부분

jiwift.tistory.com

 

 

 

 

 

 

반응형